상품리뷰 / / 2022. 3. 15. 13:24

로봇청소기 장점, 단점 후기 (사? 말어?)

썸네일

 

3년 사용한 저의 로봇청소기 후기 경험을 바탕으로, 로봇청소기 구매 고민 중이신 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릴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로봇청소기 단점과 장점을 분리하여 알려드릴께요!

 

최근 맞벌이하는 부부들이 많은 관계로, 집안일을 도와주는 3대 이모가 있죠. 바로 건조기,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입니다. 혹자는 다른 의견을 내비치실 수 있으나, 거의 유사한 생각을 하고 있으실 것 같네요. 특히 이중 로봇청소기 구매에 관한 의견이 많이 갈리고 있는데요.

 

 

오늘 저의 로봇청소기 후기 글을 바탕으로, 로봇청소기 구매에 대한 결정에 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아래 글을 보시면 알게 되겠지만, 사실상 로봇청소기 장점이 로봇청소기 단점을 커버하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목 차

  • 로봇청소기 후기
  • 로봇청소기 장점
  • 로봇청소기 단점

 

 

로봇청소기 후기

로봇청소기를 구매하게 된 경위는 지인의 집에서 본 이후 즉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현재 저의 선택은 로봇청소기 필히 구매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분명한 로봇청소기 단점이 있지만, 그것을 커버하는 편리함은 대체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바닥의 미세한 먼지를 청소해준다.
  • 반복된 청소로 인하여 청결도를 유지해준다.
  • 최근 로봇청소기의 성능이 좋아져서 퀄리티가 상당히 좋아졌다.
  • 물걸레 청소도 도움은 된다.

 

사실, 로봇청소기는 사람이 직접 청소하는 것에 비해, 분명히 세부적으로 깔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러한 청소를 매번 하시는 경우가 드물죠. 이런 점에서 매일 같은 시간대에 청소를 할 수 있는 로봇청소기가 우위면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꼼꼼한 청소를 한달에 한번 하느냐''가벼운 청소를 매일 하느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욱더 좋은 점은 가벼운 청소를 사람이 직접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저는 사실상 사람이 하는 바닥 청소는 거의 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분이 저희 집을 와도 바닥이 깨끗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되는 것 아닌가요?

 

 

로봇청소기 장점

앞선, 로봇청소기 후기 글의 경우, 저의 개인적 의견에 비중을 두어 쓴 글인 만큼, 해당 기기로써 로봇청소기 장점 사례를 정리하여 봅니다. 보다 구체적인 로봇청소기 장점으로 인하여, 로봇청소기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예약청소 기능

로봇청소기에는 기본적으로 청소 시간을 설정하여, 해당 시간에 청소를 실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에 가족들이 없는 시간대에 로봇청소기를 실행하여, 소음 들을 필요 없이 청소가 완료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약기능 청소 외에, 원격으로 앱을 이용하여 즉시 청소를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로봇청소기도 있기에, 외부에서 집 청소를 실행시킬 수 있는 점은 매우 장점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2. 집중청소 모드

부분적으로 일정 지역을 강하게 청소하고 싶을 경우, 흡입력 높은 청소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깨진 유리나 뿌려진 곡식 등을 흡입할 경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저의 경우, 외부 먼지가 많이 쌓이는 베란다, 현관 등에 해당 기능을 이용해서 청소를 실행하고 있는데요. 흡입력이 강한 만큼, 현관 바닥에 떨어져있는 모래, 흙 등의 제거에도 용이합니다.

 

3. 물걸레 청소

만약 구매하신 로봇청소기가 물걸레 모드를 지원한다면, 간이 청소이지만 바닥 물걸레 청소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그냥 물 무친 상태에서 스쳐 지나갔다면, 요즘엔 별도의 물걸레 모드를 지원하는 청소기들이 있어서, 퀄리티가 좋아졌습니다.

 

 

이러한 물걸레 청소의 기능이 다소 아쉬울 수 있으나, 반복해서 물걸레 청소를 실행하시면, 예상과 달리 효과가 큽니다. 저의 경우, 일주일에 최소 2회 정도는 물걸레 모드로 청소를 실행해줍니다.

 

4. 청소지역 확인

로봇청소기에는 많은 센서들이 달려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레이저센서(LDS)가 장착된 제품의 경우, 본인이 청소한 구역을 맵에 표시해주는 기능이 있어, 해당 지역 청소 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청소지역 외에 청소를 하지 않는 구역도 지정 가능한데요. 화장실 및 반려견의 패드, 카페트 등을 지정하여 비청소지역을 구분하여 청소소가 가능합니다.

 

 

로봇청소기 단점

그렇다고, 로봇청소기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겠죠! 아직까지는 분명한 단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은 과거부터 있던 것이지만,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죠. 제 생각이긴 하나, 이러한 로봇청소기 단점 사항들은 참고의 사항이지, 구매를 거부할 사항들은 아닐 듯 싶습니다.

 

로봇청소기-사진

 

1. 구매 가격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구매 가격입니다. 대체로 로봇청소기의 가격대는 2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싼 가격대의 제품은 삼성 및 LG 등의 대기업 제품이 그것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제 생각으로는 로봇청소기의 경우, 굳이 비싼 제품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제일 처음 구매한 제품은 LDS센서가 없는 20만원대 제품이었음에도, 나름 청소를 충실히 실행하던 제품이였습니다. 대기업 제품이라고 완벽한 청소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봇청소기의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요. 가격을 낮추어 구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2. 먼지통 제거

집안의 평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30평대 아파트 기준으로 청소가 완료되면, 먼지통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 외로 먼지 등을 잘 빨라들이기 때문인데요. 매번 먼지통을 제거해주는 번거로움이 필요합니다. 물론 먼지통 제거 시 먼지통 안의 먼지가 비산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먼지통의 먼지를 자동으로 빨아댕기는 기능을 추가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제품으로 최저 40만원 가격대의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제품을 구매할 경우, 매번 먼지통을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바닥 정리

이 부분은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부분일겁니다. 기본적으로 로봇청소기를 구매하실 분들은 바닥에 장애물 등이 없어야 합니다. 전선 케이블, 발 수건 등은 로봇청소기 구동을 정지 시켜버리기도 하며, 그 이외의 장애물 들로 인해, 청소 구역의 혼란이 있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최근 나온 제품의 경우, 카페트를 인식하거나 장애물 인식 기능이 좋은 제품들도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 보안이 필요해보이나, 최소한 해당 기능이 없는 제품에 비해 향상된 것은 맞습니다.

 

이상 로봇청소기 후기, 로봇청소기 단점, 장점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완벽한 청소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저는 구매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너무 낮은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시면, 오히려 좋지 않은 인식이 생기실 수 있으니, 충분한 로봇청소기 후기 글이 있는 가성비 제품을 먼저 구매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남편이 쓰는 후기

이사를 오게 되면서 구입한 삼성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후기 글을 남겨 봅니다. 특히 다른 여타 식기세척기 후기 글과는 다른 해당 제품을 자주 쓰는 남편 입장에서 남기는 삼성 식기세척기 후기

hongejae.tistory.com

 

 

비스포크 냉장고 키친핏 내돈내산 후기 (RR39A7605AP 외)

비스포크 냉장고 키친핏 구입한 지 대략 3개월이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 해당 모델에 익숙해진 시기인데요. 이러한 만큼, 해당 모델(비스포크 냉장고 키친핏)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hongejae.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