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 / 2021. 8. 20. 09:43

여권사진 규격 정리 - 얼굴, 눈썹, 귀, 안경, 렌즈

여권사진-규격-썸네일
여권사진-규격-얼굴-눈썹-귀-안경-렌즈


2018년도 최신 개정된 여권사진 규격 정보에 따라, 현재 사용하시는 모든 여권 사진의 경우 해당 규격에 준하여만 여권 발급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개정된 여권사진 규격 정보에 관한 모호한 점이 많은 관계로 오늘 여권사진 규격과 관련된 정보를 정리하여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최신 개정된 여권사진 규격 사항의 경우, 엄격했던 여권사진 규정을 완화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세부적으로 어떠한 규정들이 완화가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권사진 얼굴 규격

여권사진 규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얼굴 윤곽 전체가 보여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얼굴에 관련된 각 신체기관의 노출 정도가 궁금하신 분이 많아서 아래에서 정리를 해봅니다.

 

1. 얼굴 노출 여부

 

기본적인 여권사진 얼굴 형태의 경우, 이마부터 턱까지 모든 얼굴 전체가 보여야 하며, 머리카락이 눈 또는 얼굴을 윤곽을 가리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권 국제 표준을 정하고 있는 국제 민간항공기구 규정에 의한 것입니다

 

여권사진-규격-머리가림-예시-사진
여권사진-규격-얼굴

 

2. 머리 길이 기준

 

<사진>

여권사진-규격-머리길이-예시-사진
여권사진-머리길이-규격

 

여권사진 규격에서 말하는 머리 길이란 머리카락을 제외한 머리 최상부인 정수리부터 턱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는 것으로 3.2~3.6cm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묶음 머리(머리 볼륨, 머리카락을 높게 올린 것) 의 경우 머리카락의 끝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이마 노출 규정

 

앞머리가 이마를 덮는 헤어스타일(뱅헤어 스타일)의 경우에도 이마가 어느 정도라도 일부가 보이는 것이 여권사진 이마 규정입니다. 특히, 이때 눈썹은 전체 윤곽이 보여야 합니다.

 

4. 눈썹 규정

 

눈썹은 기본적으로 여권사진에 전체 윤곽이 나타내어야 하는 것이 규정입니다. 다만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 눈썹의 일부만 가린 것은 허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머리카락이 눈썹을 가리는 경우, 머리카락 사이로 양쪽 눈썹의 윤과 및 형태가 아래와 같이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한쪽 눈썹은 여권사진에 완벽히 보이고, 다른 눈썹은 반 정도 보이는 것 가능
  • 머리카락이 양쪽 눈썹의 일부를 약간 가리는 경우 가능
  • 앞머리가 이마를 가리는 헤어스타일이라도, 눈썹 전체 윤각이 확인 가능해야 함

 

5. 귀 노출

 

우선 자연적으로 머리카락이 귀를 가리는 것은 무방하지만, 머리카락이 얼굴 윤곽을 가리는 것은 불가합니다.

 

 

안경

안경을 착용하시는 분 중 특히 뿔테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2017년까지는 불가능했습니다. 이번 개정으로 인해, 안경에 관한 여권사진 규격 제한이 어느 정도 완화가 되었습니다.

 

1. 컬러가 들어간 안경 착용 여부

 

안경 렌즈에 색이 들어간 경우 및 선글라스는 여권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에 만약, 햇볕에 반응하여 렌즈의 컬러가 변하는 변색렌즈 안경의 경우에는 렌즈의 컬러가 무색 또는 투명하게 돌아온 후 촬영하셔야 합니다.

 

2. 안경테로 눈썹 가린 경우

 

기본전으로 안경테가 눈썹을 부분적으로 가리는 경우는 허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경테가 눈 또는 눈동자를 가리는 경우는 여권사진 규정 위반입니다.

 

여권사진-규격-눈동자-예시-사진
여권사진-규격-눈동자-가림

 

컬러 렌즈

우선 여권사진 규정에는 무엇보다 얼굴 윤곽과 눈썹, 눈이 완전 노출되는 것이 기준입니다. 이러한 규정에 의해 가장 만은 궁금증을 갖는 것이 컬러 렌즈 착용 여부입니다.

 

1. 컬러 렌즈 착용 여부

 

유색(미색 포함) 렌즈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록 착용 목적이 시력 교정용이라도 색이 들어간 렌즈는 착용해서는 안 됩니다.

 

 

복장 관련

여권사진 촬영 시 가장 많은 혼선을 빚는 것 중에 하나가 착용 복장에 관한 사항입니다. 여권사진 복장 규정에 관한 가장 많은 문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흰색이나 미색 옷 착용 여부

 

여권 사진의 경우, 기본적으로 흰색 의상을 입고 찍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는 여권 사진의 배경이 흰색을 요구하기에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흰색의 경우 최대한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사진-규격-배경-컬러-예시-사진
여권사진-규격-배경-파란색

 

단, 이때 연한 미색의 의상을 착용하는 경우, 배경과 구분이 된다면 착용이 가능합니다.

 

2. 머리띠, 헤어밴드 착용

 

얇은 머리띠를 착용하고 여권 사진을 착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정수리 부분이 많이 가려지는 두꺼운 머리띠 또는 헤어밴드의 경우 착용하시면 안됩니다.

 

 

3. 목을 덮는 의상

 

목을 덮는 의상(티셔츠, 스카프, 목도리)은 착용 가능합니다. 다만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는 경우, 착용이 불가합니다.

 

 

마치는 글

오늘 여권사진 규격에 관한 문의사항 등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얼굴 규정이나 안경, 렌즈 착용 여부 등의 궁금증도 많았지만, 귀 또는 눈썹의 노출 정도를 모르시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정 사안은 2018년도에 규정 및 개정되었지만, 아직 해당 사항에 대하여 혼선이 있는 만큼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여권 발급 비용 및 수수료 상세 정리

 

여권 발급 비용 및 수수료 상세 정리

현재, 코로나 등으로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지만, 올해 안으로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진정되게 된다면, 해외여행을 많이 떠나실 건데요. 이에 오늘은 여권 발급 비용 및 수수료 정보에 대해서 요

hongejae.tistory.com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서류 정리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서류 정리

여권 신규 발급 시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여권 발급의 경우, 성인 여권 발급 시와는 다른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오늘 이에 대한 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 서류에 대하여 정리하여 드리겠습

hongejae.tistory.com

여권 영문 이름 변경 가능 사유 정리

 

여권 영문 이름 변경 가능 사유 정리

여권에 표기된 영문 이름의 경우, 로마자 성명 표기가 정확한 용어입니다. 이러한 여권 영문 이름을 변경하고 싶을 때가 있죠. 여권 영문 이름 변경 가능한 사유 10가지를 정리하여 알려 드립니

hongejae.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